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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09
금요일

메시야 왕국 예언

이사야 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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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읽기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받은 바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한 말씀이라

2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4 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들의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들의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리라
보습(4절): 쟁기의 술 바닥에 맞춰 끼우는 삽처럼 생긴 쇠조각을 말하며 이는 씨를 뿌리기 위하여 밭을 갈 때 사용하는 농기구를 뜻함.
본문 이해하기
1장에서 남유다의 종교적, 도덕적 타락상에 대한 책망과 회개 촉구 및 심판 경고에 대해 기록하였다면, 본문은 세계 만민이 여호와의 전을 중심으로 모여 평화의 왕국을 이룰 것에 대한 예언을 하고 있습니다. 즉 말일이 이르면 만방이 여호와의 전의 산으로 몰려와 여호와의 말씀에 순복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왕으로 통치하시는 완전한 평화의 나라가 도래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일차적으로는 세계만방이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복하게 될 신약 교회에 대한 예언이자 궁극적으로는 종말에 결정적으로 도래할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예언입니다. 결국 이 세상의 끝은 오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한 하나님의 나라는 온전하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말일’(2절)은 크게 세 가지로 해석됩니다. 첫째는 유다 민족이 바벨론으로부터 귀환한 때를 가리킨다는 해석이며, 둘째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죽음과 부활, 승천 이후의 교회 시대를 가리킨다는 해석이며, 셋째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이후 시대를 가리킨다는 해석입니다. 이상의 3가지 해석 중 문맥상 두 번째와 세 번째 견해가 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