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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03
화요일

여호와의 종의 노래

이사야 5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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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 여호와께서 학자들의 혀를 내게 주사 나로 곤고한 자를 말로 어떻게 도와 줄 줄을 알게 하시고 아침마다 깨우치시되 나의 귀를 깨우치사 학자들 같이 알아듣게 하시도다

5 주 여호와께서 나의 귀를 여셨으므로 내가 거역하지도 아니하며 뒤로 물러가지도 아니하며

6 나를 때리는 자들에게 내 등을 맡기며 나의 수염을 뽑는 자들에게 나의 뺨을 맡기며 모욕과 침 뱉음을 당하여도 내 얼굴을 가리지 아니하였느니라

7 주 여호와께서 나를 도우시므로 내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내 얼굴을 부싯돌 같이 굳게 하였으므로 내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할 줄 아노라

8 나를 의롭다 하시는 이가 가까이 계시니 나와 다툴 자가 누구냐 나와 함께 설지어다 나의 대적이 누구냐 내게 가까이 나아올지어다

9 보라 주 여호와께서 나를 도우시리니 나를 정죄할 자 누구냐 보라 그들은 다 옷과 같이 해어지며 좀이 그들을 먹으리라

10 너희 중에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종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자가 누구냐 흑암 중에 행하여 빛이 없는 자라도 여호와의 이름을 의뢰하며 자기 하나님께 의지할지어다

11 보라 불을 피우고 횃불을 둘러 띤 자여 너희가 다 너희의 불꽃 가운데로 걸어가며 너희가 피운 횃불 가운데로 걸어갈지어다 너희가 내 손에서 얻을 것이 이것이라 너희가 고통이 있는 곳에 누우리라
학자들의 혀(4절):가르침 받는 자들의 혀, 즉 제자의 혀. 스승과의 긴밀한 인격적 관계를 통해 그에게 모든 좋은 것을 배워 스승의 뜻대로 행할 수 있는 완벽한 자질을 가짐을 의미함.

침 뱉음(6절): ‘로크’. 본문과 욥기 30:10절 두 곳에서만 사용된 매우 희소한 단어. 이는 얼굴에 침 뱉음을 당하는 것이 수염을 뽑히는 것보다 드문 일이며 더 굴욕적임을 암시함.

부싯돌(7절): 매우 단단한 돌. 본문에서는 낯이 매우 두꺼워진 것을 의미함.
본문 이해하기
본문은 이사야 40장 이후에 나오는 네 편의 ‘여호와의 종의 노래’ 중 세 번째 노래로서, 인류구원이라는 여호와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고난받는 종의 순종과 여호와의 도우심에 의지한 종의 승리에 대한 확신을 노래합니다. 4-6절은 종이 여호와 하나님의 의지를 깨닫고 절대 순종할 것임을 예언하며 노래합니다. 이는 여호와의 종으로 오셔서 인류 구속을 위하여 묵묵히 고난을 감수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마 26:67, 27:27-31)과 일치합니다. 7-9절에서 종 자신은 비록 인류 구속을 위한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 마치 흉악한 죄인처럼 고난을 겪지만, 하나님의 도우심을 통해 수치와 정죄를 당하지 아니하고 마침내 최종 승리를 거두게 될 것이라는 확신을 노래합니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비록 죄인을 대신하여 죽으셨지만 하나님께서 그를 다시 살리시고 높이심으로 성취되었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종의 목소리를 듣고 청종하는 의인은 흑암 중에서도 소망의 빛을 잃지 않지만, 여호와를 대적하여 불의를 행하는 악인들은 심판으로 인한 고통을 당하게 됩니다(11-12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