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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월 03
금요일

내가 마시지 아니하겠느냐

요한복음 18: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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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읽기
1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제자들과 함께 기드론 시내 건너편으로 나가시니 그 곳에 동산이 있는데 제자들과 함께 들어가시니라

2 그 곳은 가끔 예수께서 제자들과 모이시는 곳이므로 예수를 파는 유다도 그 곳을 알더라

3 유다가 군대와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서 얻은 아랫사람들을 데리고 등과 횃불과 무기를 가지고 그리로 오는지라

4 예수께서 그 당할 일을 다 아시고 나아가 이르시되 너희가 누구를 찾느냐

5 대답하되 나사렛 예수라 하거늘 이르시되 내가 그니라 하시니라 그를 파는 유다도 그들과 함께 섰더라

6 예수께서 그들에게 내가 그니라 하실 때에 그들이 물러가서 땅에 엎드러지는지라

7 이에 다시 누구를 찾느냐고 물으신대 그들이 말하되 나사렛 예수라 하거늘

8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너희에게 내가 그니라 하였으니 나를 찾거든 이 사람들이 가는 것은 용납하라 하시니

9 이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자 중에서 하나도 잃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려 함이러라

10 이에 시몬 베드로가 칼을 가졌는데 그것을 빼어 대제사장의 종을 쳐서 오른편 귀를 베어버리니 그 종의 이름은 말고라

11 예수께서 베드로더러 이르시되 칼을 칼집에 꽂으라 아버지께서 주신 잔을 내가 마시지 아니하겠느냐 하시니라

12 이에 군대와 천부장과 유대인의 아랫사람들이 예수를 잡아 결박하여

13 먼저 안나스에게로 끌고 가니 안나스는 그 해의 대제사장인 가야바의 장인이라

14 가야바는 유대인들에게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는 것이 유익하다고 권고하던 자러라
동산(1절): 마태복음과 마가복음에서는 ‘겟세마네’로, 누가복음은 ‘감람산’이라 표현한다.

안나스(13절): AD 6년부터 15년까지 대제사장으로 있었다. 대제사장직에서 물러난 이후에도 대제사장으로 언급되었는데, 그 이유는 대제사장이 평생직으로 이해되었기 때문이다.

가야바(14절): 대제사장 안나스의 사위로, AD 18년부터 36년까지 대제사장으로 있었다.
본문 이해하기
본문은 요한복음에서의 수난 이야기를 여는 예수님의 체포 장면입니다. 요한복음은 예수님의 수난 이야기를 공관복음과는 다른 관점에서 전개합니다. 요한복음에는 다가오는 고통과 죽음에 대해 예수님이 고뇌하시는 겟세마네 기도 장면이 나오지 않습니다. 요한복음에는 예수님이 왕이시라는 사실이 그분의 행동과 말씀을 통해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예수님은 체포당하실 때에도 왕으로서의 위엄을 갖추셨습니다. 수동적으로 체포당하신 것이 아니라 모든 상황을 주권적으로 통제하십니다. 본문에는 생략된 겟세마네의 기도를 마치고 제자들과 말씀하실 때 예수님을 잡으려는 무리가 왔지만, 예수님은 피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을 지키기 위한 베드로의 행동을 오히려 나무라시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스스로 고난의 잔을 받으셨습니다. 8절에서 예수님은 ‘나를 찾거든 이 사람들이 가는 것은 용납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내게 주신 자 중에서 하나도 잃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라는 말씀의 성취로 기록된 것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사랑으로 끝까지 보호하시고 보존하셨습니다. 헤아릴 수 없는 사랑으로 제자들을 끝까지 사랑하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