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장지침서

순장지침서

다윗의 애가 활의 노래 - 2023/07/02

작성자
hosannaho
작성일
2023-07-02 08:41
조회
631

제목 : 다윗의 애가 활 노래

( 본문 : 사무엘하 1:13-27 )

 

 

 

본문 배경

사무엘하는 사울 왕과 요나단의 죽음에 대한 소식을 들은 다윗의 모습을 보여 주며 시작합니다. 아말렉 소년이 전하는 이야기를 듣고 슬퍼하던 다윗은 기름 부음 받은 자에게 손을 들어 죽게 한 그 아말렉 소년을 처형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을 죽이려 했던 사울 왕의 죽음을 슬퍼하며 그를 위한 애가를 지어 불렀습니다. 다윗은 자신을 원수와 같이 대했던 사울 왕의 죽음을 진심으로 슬퍼하고 오히려 그의 업적을 드러낸 것입니다. 다윗이 이렇게 행할 수 있는 이유는 아말렉 소년을 처형한 이유에 대해 말한 것처럼(14절), 사울을 하나님의 기름 부음 받은 자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윗이 지은 이 애가는 사람들에게 가르쳐 부르게 되었고, 그 노래는 활 노래라 하여 야살의 책에 기록되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통해서 본문은 다윗의 요나단을 향한 사랑을 드러내며, 자신을 위협하는 원수를 향한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질문1 다윗이 사울과 요나단의 죽음을 알린 아말렉 청년을 처형한 이유는 무엇 때문입니까? (14, 16)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죽임

 

(설명) 아말렉 청년은 사울과 요나단의 죽음을 다윗에게 보고했습니다. 단순히 죽음을 보고한 것이 아니라 아말렉 사람인 자신이 사울과 요나단을 죽였음을 이야기했습니다. 인간적으로 보면 이것은 아말렉 청년에게는 매우 좋은 상황입니다. 다윗을 죽이기 위해 쫓아오고 괴롭게 하던 사울 왕을 자신이 해결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윗은 오히려 이 아말렉 청년을 처형했습니다. 하나님의 기름 부음을 받은 사울 왕을 죽였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도 다윗은 사울 왕을 죽일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사울 왕을 죽이지 않고 주의만 주고 오히려 그를 기름 부음 받은 자로 대우했습니다. 다윗은 드러난 상황보다 하나님의 기름부음 받은 사람을 대하는 분명한 기준을 가지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행동 하였습니다.

 

 

 

 

나눔1분명한 기준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은 드러난 환경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내가 믿음 안에서 가지고 있는 기준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기준에 따라 행동한 일들이 있다면 함께 나누어봅시다.

 

 

 

 

질문2다윗은 죽은 사울과 요나단을 위해서 무엇을 하였습니까? (17, 18)

슬픈 노래를 지어 부르고 유다 백성들에게 가르침

 

(설명) 다윗은 죽은 사울과 요나단을 위한 슬픈 노래를 지어 부릅니다. 요나단은 다윗이 누구보다 사랑하고 아꼈습니다(26절). 다윗은 요나단 뿐만 아니라 자신을 죽이기 위해 쫓아와 괴롭힌 사울 왕을 위해서도 노래합니다. 다윗은 사울 왕의 잘못된 모습을 이야기하지 않고 오히려 그의 용맹함과 위대한 업적을 노래합니다. 다윗은 이 노래를 통해서 자신을 위협하고 힘들게 한 사울 왕과 사랑하는 요나단을 진심으로 추모합니다. 그리고 이 노래를 백성들에게 가르쳐서 흩어진 백성들의 마음이 다시 하나가 되도록 합니다. 이 노래는 의로운 자의 책이라 하여 위대한 인물이나 사건을 담아둔 ‘야샬의 책’에 기록되었습니다. 이후 많은 사람들이 이 노래를 알고 사울 왕과 요나단의 업적을 기억하게 되었습니다. 다윗은 자신의 감정에 따르지 않고 오히려 인격적으로 사울 왕과 요나단의 죽음을 슬퍼하며 노래를 불러 그들의 업적을 높이고 이스라엘의 마음을 모았습니다.

 

 

 

 

나눔2 자신을 힘들게 하는 상대를 사랑으로 대하기 어려운 일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힘든 순간에도 다윗처럼 인격적으로 그 상대를 대하였던 경험이 있다면 나누어봅시다.

 

 

 

 

기도원수 같은 내게 부어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깊이 경험하고, 인격적으로 대우할 수 없는 사람까지 사랑할 수 있도록 은혜를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