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장지침서

순장지침서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 - 2023/06/18

작성자
hosannaho
작성일
2023-06-18 08:44
조회
723

제목 :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

( 본문 : 잠언 18:1-10 )

본문 배경

오늘 본문의 저자는 미련한 자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미련한 자가 말을 어떻게 하는지, 또 어떻게 주장하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이야기합니다. 미련한 자는 자신의 주장을 강하게 내세웁니다. 주장을 강하게 하는 것이 미련한 것이 아니라 공동체의 보편적이고 타당한 원칙을 버리고 개인의 이익과 쾌락을 따라 주장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미련한 자의 말이란 타인에 대한 험담과 다툼을 일으키게 하는 말입니다. 미련한 자의 말은 결국 공동체를 무너뜨리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미련한 자가 그와 같은 말을 하는 이유는 지혜를 찾으려 하지 않고 그 마음에 교만한 마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의인은 여호와의 이름이라는 견고한 망대로 달려가 안전함을 얻습니다. 자신의 능력과 주장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그늘로 피하여 안전함을 얻어야 합니다. 여호와의 이름은 단순히 이름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그분의 성품과 존재를 의미합니다. 특별히 ‘견고한 망대’라는 말에서 ‘견고함’은 그분의 신실하심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견고한 망대로 우리를 지켜 주시는데, 그분의 필요나 우리의 어떠함에 따라 변하지 않으시고, 영원히 신실하게 우리를 지켜 주십니다.

질문1 미련한 자는 무엇을 기뻐하지 않고 어떤 것에 기뻐합니까? (2)

명철을 기뻐하지 않고 자기의 의사(주장)를 드러내는 것을 기뻐함

(설명)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한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잠 9:10) 라는 말씀처럼, 하나님을 아는 것이 명철입니다. 미련한 자는 하나님을 아는 것을 기뻐하지 않고 자신의 주관대로 그것을 드러내는 것을 기뻐합니다. 잠언의 저자는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잠 3:5)고 말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것을 주장한다는 것은 곧 하나님보다 자신의 생각이 더 낫다는 교만한 마음에 비롯된 것입니다.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잠 16:18)라고 합니다.

 

나눔1하나님께 물어보기에 앞서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대로 일하여 어려움을 겪은 경험 이 있다면 나누어봅시다.

 

 

질문2잠언의 저자는 의인에게 어디로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으라고 말합니까? (10)

여호와의 이름

(설명) ‘견고한’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오즈’는 ‘힘’, ‘능력’, ‘세력’, ‘강함’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망대는 무엇인가를 지키는 것을 목적으로 세워진 건물입니다. 견고한 망대란 하나님의 강한 힘과 능력으로 지켜 주심을 의미합니다. 또한, 이 ‘오즈’는 하나님의 성품인 신실함과 연결된 단어입니다. 여호와께 피하는 자를 위한 하나님의 보호하심은 신실하고 강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나눔2 어려운 상황 가운데서도 말씀을 의지하여 하나님께 나아갔을 때 하나님의 도우심을 입은 적이 있다면 나누어봅시다.

 

기도날마다 하나님께 달려가 안전함을 얻는 지혜로운 자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