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장지침서

순장지침서

죽은 자의 부활이 없다면 - 2021/06/06

작성자
hosannaho
작성일
2021-06-06 06:54
조회
1522
죽은 자의 부활이 없다면

( 본문: 고린도전서 15:12~19 )

본문 배경

고린도전서는 바울이 전해들은 “두 가지 소식”에 대한 바울의 가르침과, 고린도 교회의 “몇 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나눠보면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 소식들은 분쟁(1:10~4:21)과 음행(5:1-6:20)에 관한 것이었고, 그 뒤 7장부터는 고린도 성도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들이 나열됩니다. 그 내용은 ‘결혼과 독신’, ‘우상 제물에 대한 것’, ‘남자와 여자’, ‘신령한 것’, ‘부활’ 등입니다. 오늘 본문은 그 중 ‘부활’에 대한 논쟁에 대한 답변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말씀과 나눔

<질문1> 당시 고린도 교회에는 잘못된 인식이 있었는데, 그것은 무엇입니까?(12)

죽은 자의 부활이 없다는 가르침

(설명) 고린도 교회에는 죽은 자들의 부활을 믿지 않거나 회의적으로 생각하는 부류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태도는 당시 초대교회에 만연한 영지주의의 영향 때문으로 볼 수 있는데, 영지주의는 헬라철학의 영향을 받은 사상입니다. 영지주의는 교회 안에 들어와서 영은 선하고 우월하며, 육은 악하고 열등하다는 사상을 전파하였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예수께서 육체로 오심을 부인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요일 1:7, 2:22, 요이 1:7). 이들은 육체는 열등하고 악한 것이고, 육체에서 영이 벗어나는 것 자체가 구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죽은 사람의 육체가 부활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한 것입니다. 결국 세상의 이론과 인간의 사고와 자기 관점을 가지고 부활은 없다고 말하는 자들이 교회 안에도 있었고, 이것이 성도들의 믿음을 흔들고 있었던 것입니다.

 

나눔 1) 육체의 부활을 믿는 믿음은 성경적인 믿음입니다. 이것은 부활이 영적인 현상뿐 아니라, 정말로

우리 가운데 일어나는 참된 현상이라는 것입니다. 나는 육체의 부활을 믿는지 나누어 봅시다.

 

 

<질문2>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다면 무엇이 헛된 것이 됩니까?(14)

우리가 전파하는 것, 너희의 믿음

(설명) 바울은 부활이 없다면 모든 신앙의 근본이 무너지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한 부활의 증인들도, 그리스도가 부활을 증언하는 성경도, 그리고 증인들이 전한 복음도 모두 다 헛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부인하려고 시도했던 당시 교회 안의 시도들은 결국 교회와 신앙 자체를 모두 무너뜨리는 행위가 됩니다. 오늘날 교회는 영지주의의 영향으로 부활을 믿지 않는다고 하지는 않지만, 실제 삶 속에서는 믿지 않는 풍조가 만연합니다. 그것은 소위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인간의 이성을 절대적인 위치에 놓고 신뢰하는 인본주의의 영향입니다. 이들은 부활을 믿지 않아도, 혹은 강조하지 않아도, 신앙생활을 할 수 있는 것처럼 호도합니다. 그러나 부활 신앙은 그리스도인들의 근간이며, 우리의 모든 신앙의 기초입니다. 부활을 성경이 말하는 그대로 믿지 않으면 우리의 신앙 전체가 다 무너지게 됩니다.

 

 

<질문3>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바라는 것이 이 세상의 삶 뿐이라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어떠하다고 이야기 합니까?(19)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이다

(설명) 죽은 자의 부활이 없다는 가정은 결국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도 오직 이 세상의 삶을 바라는 사람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 말은 그리스도 안에 잠자는 자들이 ‘영원한 사망(18절)’ 안에 있게 되며, 성도의 내세의 소망도 끊어지고(19절), 죄와 사망을 이기지 못하고, 아무런 능력도 없는, 가장 불쌍한 사람이 된다는 의미입니다(19절). 그렇습니다. 이 세상만 바라고 신앙생활을 한다면, 우리 신앙인들은 정말 불쌍한 사람입니다. 세상적인 것을 마음껏 추구하지도 못하고, 십자가를 지고 좁은 길을 걷는 것이 너무나 불쌍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부활이 있습니다. 이 세상의 삶으로 끝이 나는 것이 아니라, 사망으로 이 모든 것이 끝나고 마는 것이 아니라, 부활을 통하여 사망을 이기고 영생에 이르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세상의 모든 사람 가운데 가장 행복한 사람이고, 복된 존재인 것입니다.

 

나눔 2) 진정으로 부활신앙을 가지고 살아가는지 자신의 부활신앙에 대해서 나누고, 실제 생활에서 어떤 영향을 주는지 나누어봅시다.

 

기도부활의 소망과 확신으로 이 땅을 살아가게 하시고, 그 소망을 가지고 이 땅을 살아가는 동안 더욱 주를 위해 살아갈 힘과 믿음 주시기를 기도합시다.

" target="_blank" rel="noreferrer noope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