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04월 16
목요일

너는 나를 따르라

요한복음 21:15-25
 

수어통역설교영상 확대 축소

본문읽기
15 그들이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어린 양을 먹이라 하시고 16 또 두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양을 치라 하시고 17 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이르되 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양을 먹이라 18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젊어서는 스스로 띠 띠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거니와 늙어서는 네 팔을 벌리리니 남이 네게 띠 띠우고 원하지 아니하는 곳으로 데려가리라 19 이 말씀을 하심은 베드로가 어떠한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을 가리키심이러라 이 말씀을 하시고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20 베드로가 돌이켜 예수께서 사랑하시는 그 제자가 따르는 것을 보니 그는 만찬석에서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주님 주님을 파는 자가 누구오니이까 묻던 자더라 21 이에 베드로가 그를 보고 예수께 여짜오되 주님 이 사람은 어떻게 되겠사옵나이까 22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르라 하시더라 23이 말씀이 형제들에게 나가서 그 제자는 죽지 아니하겠다 하였으나 예수의 말씀은 그가 죽지 않겠다 하신 것이 아니라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하신 것이러라 24 이 일들을 증언하고 이 일들을 기록한 제자가 이 사람이라 우리는 그의 증언이 참된 줄 아노라 25 예수께서 행하신 일이 이 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 줄 아노라
사랑하느냐(15절):원어상으로, ‘자신의 생명까지도 전혀 아까워하지 않고 바치며, 보상심리가 없는 초월적 사랑’의 의미임. 현재시제로, 과거가 아닌 현재도 사랑하느냐는 질문이다.

어린 양(15절): 원어 ‘아르니아’는 새끼 양을 뜻함. 이는 지속적인 관심과 인내와 희생으로 돌보아야 하는 대상을 의미한다.
본문 이해하기
베드로는 이전에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하는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제자의 삶이 아닌 이전 어부의 삶에 익숙해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러한 베드로에 대해 변함없는 계획을 세우고 계셨습니다. 본문은 이 사실을 알려주기 위한 예수님의 질문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다른 제자들보다 여전히 사랑하느냐고 질문하십니다. 이에 베드로는 지금도 여전히 사랑한다고 대답합니다. 이후 예수님께서 두 번 더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물으셨고 베드로는 자신의 사랑을 예수님께서도 아신다고 대답합니다. 이에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목자로서 제자의 길을 걸어가라고 명하십니다. 예수님이 베드로의 앞일과 사명에 대해 말씀하시자, 베드로는 다른 제자의 장래에 관해 묻습니다. 예수님은 다른 사람의 앞일은 생각하지 말고 자신에게 주어진 길을 걸어가라고 명하십니다.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명령하신 ‘나를 따르라’(19, 22절)는 현재 능동태 명령형으로, 한두 번 따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주를 따르라는 명령입니다. 즉,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눅 9:23)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감당하면서 온전히 예수님을 따르라고 명령하십니다.